///
Search
🖥️

Ben’s Interview

태그
RND - Algorithm
YEAR
2022

Q) 안녕하세요 Ben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현재 2년 차 전문연구요원으로 근무 겸 군 복무 중인 알고리즘 팀의 Ben 이라고 합니다. 큐픽스 제품에 들어가는 Computer Vision 알고리즘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 팀에서는 큐픽스 제품에서 주요하게 사용되는 Computer Vision 알고리즘인 SLAM 알고리즘 - 360도 이미지를 이용한 카메라의 위치 추정 및 매핑을 가능하게 하는 알고리즘 - 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알고리즘에 추가로 새롭게 출시된 카메라 모델을 지원하기 위한 작업, 영상 결과물의 시각적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Deep Learning 기반 Image Enhancement 개발’에 많은 부분 참여하고 있습니다.

Q) 큐픽스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합류하게 된 여정이 궁금해요.

사실 큐픽스 인터뷰 전 다른 회사에 최종 합격한 상태였는데, 큐픽스 인터뷰 이후 인터뷰 경험이 좋게 느껴져 합격 했던 회사를 포기하고 큐픽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잘 갖춰진 채용 프로세스, 인터뷰어 (현 동료)의 날카롭고 집요한 인터뷰 질문, 깔끔한 판교 사무실 등이 큐픽스를 선택하게 된 이유라고 할 수 있겠네요.
지원자의 입장에서는 날카롭고 집요한 인터뷰 질문이 어려운 포인트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저는 이런 인터뷰 과정을 거친 동료들과 일하게 된다면 배울 점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인터뷰 때 많은 질문을 받고 고생했던 것 때문이라도 인터뷰 통과 후 큐픽스에 더 합류하고 싶었던 마음이 컸던 것 같아요. (하하)

Q) 큐픽스의 개발 문화에 대해서 얘기해주세요. 알고리즘 개발자로 근무하면서 얻을 수 있는 경험과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RND팀에서는 각 개인이 진행하고 있는 업무 내용과 실험 결과들을 정리하여 Slack 채널에 공유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이 팀 내 모든 사람들이 어떤 업무를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고 서로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아주 좋은 개발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team-algorithm’ Slack 채널은 2016년부터 지금까지 큐픽스가 겪었던 모든 문제와 development 과정들이 담겨 있기 때문에 알고리즘 팀의 ‘역사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개인적으로 알고리즘 팀의 장점은 서로의 업무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팀 내에서 실험 결과에 대해 공유하거나 모르는 부분에 대해 질문을 던졌을 때 관심을 가지며 알려 줄 수 있는 부분은 끝까지 설명해주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그냥 뒤에서 지나가다 가도 결과가 좋게 나온 것 같으면 서로 구경하며 피드백을 나누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하)
추가로 시니어 라인의 개발 및 연구 역량이 정말 엄청납니다. 아직 2년 차 주니어인 제가 업무에 대한 질문을 하거나 혹은 앞서 말씀 드린 ‘team-algorithm’ Slack 채널을 참고하더라도 시니어 라인 개발자분들이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제품을 개발 해오셨는지 잘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난 1년이라는 길고도 짧은 시간 동안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 받으며 아주 많이 성장했다고 생각합니다.

Q) 큐픽스에서 근무하면서 힘든 점과 좋은 점은?

스타트업이기에 가질 수 있는 좋은 점과 힘든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좋은 점은 엔드유저 (고객) 과의 거리가 가까워서 기능 개발이 되었을 때 그 피드백을 바로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긍정적 혹은 부정적 피드백을 떠나서- 개발 방향성을 설정 하는 부분에 도움이 되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피드백의 빠른 반영이 때때로는 개발 진행 과정 중 방향성 및 몰입도의 측면에서 노이즈로 작용 될 수 있어 힘든 점이라 생각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Ben님이 큐픽스에서 근무하며 가장 성장한 부분은 어떤 부분인가요?

공부했던 전공 자체가 컴퓨터 공학 베이스가 아니기 때문에, 입사 초기에 실력이 부족하다고 느꼈던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하드 스킬은 아주 크게 성장했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초반에는 모르는 개발 용어나 개발 툴 등이 익숙치 않아서 꽤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뒤쳐지는 것을 싫어해서 퇴근 후 저녁에 컴퓨터 공학 관련 강의를 듣는 등 독학을 통해 열심히 노력 하다 보니 이제는 유창하게 (정말 유창한지는 모르겠지만) 프로그래밍 용어로 설명하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하고는 합니다. (하하)

Q) 알고리즘팀에 어떤 팀원과 함께 하기를 기대하시나요?

함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동료와 일하고 싶습니다. 혼자 찾을 수 있는 정보의 양은 한정적이고, 내가 원하는 정보만을 얻어내기는 더더욱 어렵지만 함께 개발 업무를 진행하며 정보를 공유하고 빠르게,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팀원분들과 인사이트를 함께 공유 하다 보면 저 스스로도 부족한 부분을 깨닫게 되면서 정리가 안되었던 부분도 정리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발전하는 동료와 같이 일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앞으로 큐픽스가 어떻게 발전하기를 기대하시는지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큐픽스의 한 일원으로서 큐픽스가 지금까지 발전해왔던 것처럼 내실을 다져가며 꾸준하게 성장해 나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회사의 규모도 커지며 사용자 숫자도 늘어나는 것이 보이는데, 이런 꾸준한 발전에 저도 기여하며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