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James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큐픽스 알고리즘팀 소속 James입니다. 2022년 4월에 입사해서 약 2년 동안 전문연구요원으로 큐픽스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팀은 큐픽스에서 가장 중요한 SLAM 알고리즘의 개발을 맡고 있고, 더해서 3D point cloud, mesh, AI 등 기술적인 부분을 책임지는 팀입니다. 저는 그 중 point cloud, mesh, AI 관련 알고리즘의 기능 개선과 더 좋은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한 실험을 주로 진행했었고, 현재는 3D 건설 모델과 AI를 사용하여 제품의 품질 개선을 위한 일을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Q) 큐픽스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합류하게 된 여정이 궁금합니다.
대학원을 졸업 후 막연하게 ‘컴퓨터 비전과 AI 를 핵심으로 하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컴퓨터 비전을 더 공부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고요. 때마침 큐픽스 알고리즘 팀에서 전문연구요원이 가능하다고 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큐픽스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입사 과정 중 코딩테스트와 기술 면접에서 느낀 경험때문이었습니다. 코딩테스트 문제 중 vision 관련 코딩 문제를 푸는 것에 몰두하며 시간 가는 줄 모르는 저를 보고, 이 회사에서 일을 하게 된다면 정말 재미있게 일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기술면접 당시 제가 받았던 질문들은 넓은 범위에서 시작해서 좁고 깊은 부분까지 설명할 수 있어야 답변할 수 있는 질문들이었는데요. 이러한 질문들에서 요구하는 사고방식이 저와 딱 맞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록 면접에서 완벽한 답변을 하지는 못했지만, 다행히 좋은 결과로 이어져 현재까지 큐픽스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Q) 큐픽스의 알고리즘팀 개발자로서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시는지?
큐픽스 알고리즘 내에서도 다양한 product의 분류가 있는데, 저는 그 중 어느 한 product를 명확하게 담당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 대신 여러 가지 product를 개선하기 위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개선이 필요한 product의 특정 부분을 더 좋은 알고리즘으로 만들기 위해서 관련 연구들을 조사하고, 필요한 부분을 추려서 구현한 후, 실제 고객들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험하는 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완전히 새로운 product가 될 만한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도전적인 실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큐픽스의 알고리즘팀 개발자로 일하면서 얻을 수 있는 경험과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알고리즘 팀은 큐픽스의 모든 제품에 들어가는 기술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알고리즘 팀은 vision에 관심이 있고 관련 지식이 풍부한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팀원들 덕분에 언제든지 제품에 들어가는 알고리즘에 관한 토의가 가능합니다. 혼자서 고민했을 때 보이지 않는 방법들이 토의 과정에서 나오는 경우가 있고, 이러한 시간을 통해 시야를 넓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큐픽스 알고리즘 개발자로 일하면서 얻을 수 있는 경험과 매력은, 계단을 오르듯 한 단계 씩 나아지는 제품들의 모습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논문을 참고하거나 개인이 생각한 방식으로 구현하고, 실험한 후 배포 결정 까지의 과정을 겪다 보면 제품이 어느 측면에서 개선되었는지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바로 그 알고리즘을 개발한 내가 되는 것이지요.
Q) 언제 일의 재미와 보람을 느끼나요? 반대로 언제 일이 어렵고 힘든가요?
알고리즘 개발자로서 재미와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내가 개발한 부분이 회사 내적으로 혹은 외 적으로 크게 효과를 낼 때인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processing time을 크게 줄여서 고객이 결과를 더 빠르게 볼 수 있게 하는 것, 결과물의 품질을 크게 높일 수 있는 알고리즘을 배포하는 것, 그리고 그러한 내용들이 외부에 announce 될 때 가장 보람과 재미를 느낍니다.
일이 어렵고 힘들 때는 앞서 말한 내용과 반대되는 경우입니다. 배포한 알고리즘에서 개선의 정도가 미미하여 눈에 띄지 않을 때도 있고, 개선 방법 자체가 잘 보이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지치고 힘들지만, 팀원들의 격려와 아이디어 제공, 함께하는 brainstorming 등으로 해결해 나갑니다.
Q) 큐픽스에서 일한 기간동안 개인적으로 가장 성장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저는 업무에 있어서 어떤 일이 주어져도 그 안에서 배울 점을 찾아 성장하는 것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지식적인 측면과 코딩에 있어서 계속된 성장을 하여, 큐픽스의 누군가가 저를 봤을 때 ‘코딩도 잘하고 아는 것도 많다’라는 생각이 먼저 떠오르도록 하는 것이 저의 성장 목표입니다. 이러한 마인드로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큐픽스 제품 내에서 제가 기술적으로 관여하는 부분이 굉장히 많아질 것으로 생각하고, 그런 부분들을 고객들이 만족하며 사용하게 하는 것이 저의 업무적인 목표입니다.
Q) 어떤 분이 알고리즘팀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요? 어떤 동료와 함께 하기를 기대하시나요?
탐구하고 공부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이 알고리즘팀에 잘 적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제품의 기술적인 개선과 개발을 하다 보니 방향이 잡히지 않는 경우도 생기고, 기초 지식이 부족한 부분도 부딪히며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이럴 때 동기부여를 잃기보다는 어려운 부분은 찾아보고 구현해 보고 실험해 보며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사람이 가장 잘 적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같이 일하면서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동료와 함께하고 싶습니다. 서로 부족한 지식적인 부분을 채워주고 보완해 주길 바라고, 그러한 동료와 함께라면 알고리즘팀의 수준은 더 높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큐픽스가 앞으로 어떻게 발전하기를 기대하시나요?
전 세계적으로 지금도 건설 현장에 대한 기록과 이슈 트래킹은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현재까지 큐픽스가 많은 건설 현장의 비용을 절감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는 ‘큐픽스하다’ 라는 단어가 만들어지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건설사, 시공사들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정석과 같은 회사가 되어, 건축 업무의 일부분으로 체화되는 순간이 오기를 바라고 있습니다.